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강남 와인공간 와인 테이스팅반 강의 후기

by 와인후 2022. 7. 4.

강남 와인공간 테이스팅반 강의 후기

국내에서도 와인에 대한 인기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와인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바로 공부하기에는 난도가 높고 경험이 부족하고 와인 모임에 참석하려고 해도 와인에 대한 지식이 너무 부족하여 찾는 것이 와인 클래스입니다.

 

 

최근 소형 와인샵에서 소수의 인원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가장 활발히 강의를 진행하는 와인샵이 바로 강남의 와인공간입니다.

 

와인공간은 소형 와인샵들이 자리 잡기 이전부터 와인 애호가들 사이에서 유명한 와인샵입니다. 와인을 구매하러 갔다가 샵 내부의 강의실에서 강의하는 모습을 여러 번 보고 한 번쯤 참석해봐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강남 와인공간 클래스 중에서도 시음 위주로 진행되는 테이스팅반 강의 후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카테고리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추천 대상으로 크게 3가지 분류를 하였으니 와인 강의에 참석을 고민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남 와인공간 로고와 간판
강남 와인공간

 

장점

테이스팅반에 대한 장점은 명확합니다. 여러 종류의 와인을 다양하게 비교 시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장점들을 아래 나열하였습니다.

 

 

1. 다양한 와인을 동시에 비교 시음할 수 있다.

사실상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와인은 혼자 마시거나 둘이 마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병 이상 마시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품종별로 1잔씩 제공되기 때문에 여러 와인을 함께 비교 시음할 수 있습니다. 품종별 차이점을 확인하면서 마시는 재미가 있는 강의입니다.

 

2. 객관적인 와인의 맛과 향을 알 수 있다.

혼자 와인을 마시면 와인의 맛과 향을 다양하게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잘 모르는 향도 있고 기준이 본인이기 때문에 해당 와인의 객관적인 맛과 향을 느끼고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클래스에서 강사님과 여러 명의 수강생들이 함께 시음하기 때문에 본인이 느끼지 못했던 향을 집중하면서 느낄 수 있고 보다 객관적으로 와인의 맛과 향을 평가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평소 알고 있던 와인의 특징과는 다른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이 말하는 향들이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들을 계속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3.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

강사님께서 와인 강의가 끝나면 적극적으로 뒤풀이를 하라고 권장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하는 걸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강제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일정이 있거나 참석을 원하지 않는다면 강의 종료 후에 귀가하셔도 됩니다.

 

단점

1. 시간이 여유롭지 않다.

이론 강의와 시음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강의이다 보니 시간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강사님께서도 말하는 속도도 빠르고 와인을 시음할 때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굉장히 아쉬운 부분은 와인은 브리딩할수록 변하는 과정이 재미있는데 수업이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그런 변화를 느끼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2. 저렴한 와인으로 시음이 진행된다.

강의료가 20만 원이 넘지만 와인은 대부분 3만 원 이하로 구성됩니다. 그것도 와인공간에서 판매하는 가격 기준이기 때문에 최저가로 생각하면 1~2만 원대 와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중간에 5만 원대 이상의 와인도 포함이 되어있지만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테이스팅반임에도 제대로 된 맛과 향을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5만 원대 이상의 와인들로만 구성되었다면 보다 품종별로 비교가 쉽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저가의 와인들로 시음을 하다 보니 평소에 좋아하던 와인 품종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강의 추천 대상

테이스팅반 강의는 와인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수강이 가능합니다. 맛과 향에 대한 표현을 위주로 진행되기 때문에 와인 경력에 구분 없이 참석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와인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테이스팅반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평소 10만 원대 와인을 드시는 분이라면 이 강의는 듣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저가의 와인들로 시음이 진행되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떨어지고 본인이 가지고 있던 경험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남 와인공간에서 진행하는 테이스팅반 와인 강의에 대한 후기를 공유드렸습니다. 와인에 대해 제대로 배워보고 싶다면 한 번쯤 참석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테이스팅반 이외에도 초급반, 중급반 등 다양한 클래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본인의 수준에 맞춰서 강의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